Binary World

JAVA CLASS : 클래스 변수, 메소드 사용 본문

개발자의 길/JAVA

JAVA CLASS : 클래스 변수, 메소드 사용

모쿠 2016. 12. 29. 11:31

1. BasicTV 클래스 개선


 1) 전원이 켜져 있는 경우(powerOn == true)에만 채널 변경과 볼륨 변경이 가능해야

 2) 채널: 1 ~ 5까지 순환

 3) 볼륨: 0 ~ 4까지만 조절 가능


* BasicTv.java


package edu.java.class01;


// 클래스(class):

// 만들고자 하는 대상의 상태(속성) 정보들을 멤버 변수로 선언하고,

// 대상이 가져야할 기능들을 메소드로 정의하는,

// 새로이 만드는 데이터 타입


// 참조형 데이터 타입

public class BasicTv {

// TV가 가져야 할 상태(속성, 성질) => 멤버 변수(필드, 프로퍼티)

// 전원이 켜져 있는 경우(powerOn == true)에만 채널 변경과 볼륨 변경

// 채널: 1 ~ 5까지 순환

// 볼륨: 0 ~ 4까지만 조절 가능

boolean powerOn; // TV의 전원상태(true:on, false:off)

int channel; // TV 채널 정보

int volume; // TV 볼륨 정보


// TV가 가져야 할 기능 => 메소드

// TV를 켜거나 끄는 기능

public void turnOnOff() {

if (powerOn) {

powerOn = false;

System.out.println("TV가 꺼졌습니다..");

} else {

powerOn = true;

System.out.println("TV가 켜졌습니다..");


}

} // end turnOnOff()


// 채널 증가 기능

public void channelUp() {

if (powerOn == true) {

channel++;

System.out.println("channel up: " + channel);

if (channel == 5) {

channel = 0;

}

} else {

System.out.println();

}

} // end channelUp()

// 채널 감소 기능


public void channelDown() {

if (powerOn == true) {

if (channel == 1) {

channel = 6;

}

channel--;

System.out.println("channel down: " + channel);

} else {

System.out.println();

}

} // end channelDown


// 볼륨 증가 기능

public void volumeUp() {

if (powerOn == true) {

if (volume == 4) {

System.out.println("volume up: " + volume);

return;

}

volume++;

System.out.println("volume up: " + volume);

}

} // end volumeUP


// 볼륨 감소 기능

public void volumeDown() {

if (powerOn == true) {

if (volume == 0) {

System.out.println("volume down: " + volume);

return;

}

volume--;

System.out.println("volume down: " + volume);

}

} // end volumeDown


public void displayInfo() {

System.out.println("---- TV 현재 상태 ----");

System.out.println("전원: " + powerOn);

System.out.println("채널: " + channel);

System.out.println("볼륨: " + volume);


} // end displayInfo()


} // end class BasicTv 


* 메인 함수는 생략


2. 원(MyCircle) 클래스 정의하고, Main 클래스에서 사용

 1) 멤버 변수: double radius

 2) 생성자: 기본 생성자, 매개 변수가 있는 생성자

 3) 메소드: 원의 면적을 계산


* HomeworkMain03.java (원 클래스 호출할 메인 클래스)


public class HomeworkMain03 {

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// 원 클래스 호출

MyCircle rad = new MyCircle(6);

System.out.println("반지름 : " + rad.radius);

System.out.println("원의 넓이 : " + rad.calcArea());


}


}


* MyCircle.java (반지름 변수, 원 넓이 메소드 정의)


public class MyCircle {

double radius; // 반지름

MyCircle() {} // 기본생성자

MyCircle(double r){

radius = r;

}

public double calcArea() {

return 3.14 * radius * radius;

}


}



Comments